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은 그간 초등교사선생님들과 함께 게임리터러시 관련한 연구와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게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게임 리터러시(game literacy)는 게임의 과몰입을 예방하고 긍정적 사회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그간 게임으로 교육을 접목하는 많은 시도가 이어져왔지만 사실상 대부분은 좋지 않은 결과물로 귀결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게임=재미’ 인 것인데, 게임 플레이로 교육을 접목하자니 교육도 제대로 안되고 재미도 없는.. 어중간한 결과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 검증된 DTx(Digital therapeutics-디지털 치료제)의 치료 효과와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통한 긍정적 효과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Game College가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https://www.gschool.or.kr)의 의미있는 결과물들에 대해 정보를 소개합니다.
2022 게임리터러시교육 효과성분석(2021 분석 자료).pdf (47.6MB)
게임리터러시 수업 지도안 경진 대회 << 바로가기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열정 가득한 ‘게임을 통한 수업’에 대한 수많은 결과물들을 사이트에서 영상과 자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게임의 과몰입을 해소하고 게임을 통한 긍정적 효과를 발굴하려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꾸준한 노력과 의지와 열정으로 가득찬 초등교사선생님들의 진취적인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Game College가 함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