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metaKreator의 협력 카페인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자 모임 ‘메타모’의 도움으로 제공합니다.
[콘텐츠 제작자들이 행복한 세상 ‘메타모’ 바로 가기]
[글쓴이 : 헨리김]
Meta의 Horizon이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자본의 힘이 Rec Room과 같은 초기 개척자들을 이길 수 있을지 흥미롭네요.
Meta는 지난 12월에 Horizon Worlds 소셜 VR 플랫폼을 오픈하여 미국과 캐나다의 Quest 사용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프로젝트를 론칭했다. CEO Mark Zuckerberg가 Meta 직원을 ‘메타테이트(metatates)’라고 칭한 지난주 전사적 온라인 미팅에서 이 회사는 현재 Horizon 플랫폼이 사용자 300,000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미팅 시 Meta의 최고 제품 책임자인 Chris Cox는 Gorizon World의 사용자 증가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는데 이 소셜 VR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이 클로즈베타 이후 10배 증가했으며 현재 사용자 수는 300.000명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은 온라인 미팅 관련 내용을 가장 먼저 공개한 The Verge의 Alex Heath에 의해 알려졌다.
Meta 대변인은 이 숫자를 확인하면서 여기에는 기본 소셜 플랫폼인 Horizon Worlds와 라이브 이벤트 뷰잉 앱인 Horizon Venues가 포함되어 있지만 업무 중심 앱인 Gorizon Workrooms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실제 Horizon 사용자 측면에서 이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 숫자는 출시 이후 프로젝트 기간 동안의 순 방문자 또는 월간 활성 이용자를 가리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이정표는 의심할 여지 없이 Meta가 Quest 플랫폼 소유자로서 단기간 내 달성한 성과를 강조하고 있다.
Meta의 강력한 자금력은 또한 Siper Bowl을 시청하는 모든 사람이 Horizon이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Chuck E. Cheese 스타일의 애니메트로닉 개에 관한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들려준다. 이 개는 친구들에게서 떨어졌다가 VR로 다시 만나는데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예상치 못한 체험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이 기술의 능력을 보여준다.
30만 명은 VR 앱으로는 어떤 식으로든 큰 숫자이지만 여기에는 몇 가지 다른 관점이 있다. Horizon World의 가장 큰 경쟁자인 Rec Room은 2021년 초 VR에서 월간 활성 이용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그중 절반이 Quest 2를 사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Rec Room과 마찬가지로 Worlds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인앱 도구를 사용하여 맞춤형 방을 만드는 기능이며 Meta는 사용자가 현재 10,000개 이상의 월드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Rec Room의 가치를 35억 달러로 평가받는 성공적인 1억 4,500만 달러의 펀딩 라운드 전에 이 청소년 친화적인 플랫폼은 2020년에 사용자가 만든 300만 개 이상의 레벨을 호스팅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Meta는 분명히 아직 갈 길이 멀다.
Meta의 추격 전략 중 하나는 미국과 캐나다의 Quest 사용자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Horizon을 오픈하는 것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언제 그렇게 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궁극적으로 Meta는 모든 Horizon 앱을 통합하여 사용자 접근성을 더욱 향상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VR이 아닌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된다. 그렇게 된다면 Meta는 영구적인 아이디, 아이템, 아바타 등이 가능한, 서로 연결된 몰입형 체험이라고 정의되는 자체 메타버스를 운영한다는 목표에 훨씬 더 가까워질 것이다.
아직 그날이 오지 않았지만, 최근 Meta(이전 Facebook)가 메타버스 쪽으로 선회하면서, 생각보다 빨리 올 수 있다. 주주들은 그것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