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지개발원 원주한지테마파크는 지난 1월 29일(토)부터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원주 문화시설 중 최초로 ‘한지월드’를 개장했다고 밝혔다.
한지테마파크가 선보이는 제페토 ‘한지월드’에서는 방문객들이 한지테마파크 월드에서 펼쳐지는 신비로운 모험을 통해 대형 닥나무 속에서 전시된 작품도 보고 흥미진진한 게임을 진행하는 등 실제 한지테마파크를 방문한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맵을 구축했다.
‘한지월드’는 제페토 앱을 통한 다양한 게임을 진행하며 한지 원재료에 대한 이야기 및 한지 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10대들에게 익숙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하기 위해 시작됐다.
방문자는 제페토 맵에서 ‘한지월드’를 검색하고 맵에 입장하면 활짝 피어있는 황촉규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대형 닥나무&황촉규 꽃을 관람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한지 공예 기법 소개와 멋진 작품들이 있는 전시홀, △온·오프라인 풍성한 이벤트를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홀, △점프 관문을 통과해 더 넓은 한지의 세상과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2층 체험홀이 마련돼 있다.
특히 한지테마파크는 2020년도부터 제22회 온라인 원주한지문화제를 통해 한지가 갖고 있는 촉감, 부드러운 감성, 전통성, 온라인으로 만나는 한지와 하이테크의 기술이 온라인 축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국내, 해외 등 시공간을 초월, 연결한 온라인 활동을 통해 비대면 플랫폼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 준 경험이 있다.
제페토 한지월드 오픈을 기념해 원주한지테마파크는 2월 10일부터 2월 28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지월드에 있는 황촉규 꽃과 닥나무 존에서 인증샷을 찍고 필수 해시태그(#한지월드#원주한지테마파크#원주한지)와 함께 제페토 피드 및 개인 SNS에 업로드한 방문객 중 추첨을 통해 한지선물키트를 선물할 예정이다.
또한 제페토 앱 내 AR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한지월드를 배경으로 아바타를 촬영하는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는 전국 각 지역에서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지역별 인증샷 중에서 당첨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지개발원 관계자는 “한지에 대한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 요소로 가득한 제페토 한지월드에 방문해 색다른 한지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 제페토 한지월드 이용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온·오프라인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